옥수수 삶는 법
저번 포스팅에서 옥수수 보관법을 알려 드렸죠. 오늘은 그 보관한 옥수수들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옥수수 삶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옥수수 삶는 법
옥수수 삶는 법에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오늘은 제가 자주 활용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첫번째로 소개할 방법은 추억의 맛이 담긴 달달한 옥수수 삶는 법입니다. 단것을 좋아하는 나이여서 일부러 그렇게 삶으신 건지 제가 처음으로 먹은 옥수수는 너무나도 달달한 옥수수였습니다. 짭짤하고 달달한 옥수수는 밥을 잘 먹지 않을 때도 그것만 주면 하루 종일 물고 있었다고 하네요. 추억속의 달달한 맛의 정체는 사카린입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사카린은 뉴슈가와 신화당이 있겠네요. 두 제품의 차이는 사카린과 포도당의 비율 차이이니 무엇을 쓰던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먼저 보관법에서 알려드린 손질된 옥수수를 준비합니다. 다음으로 옥수수들을 한번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냄비에 옥수수를 넣고 물을 옥수수가 잠길만큼 넣어줍니다. 옥수수 수염차를 만들어 드시지 않을 분들은 여기에 잘라 둔 옥수수 수염을 넣어서 삶으면 더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소금 한 큰 술과 뉴슈가 두 큰 술을 넣어줍니다. 옥수수의 양에 따라 조절이 필요합니다. 물 1.5L당 이정도 비율로 넣어 주면 적당합니다. 소금은 단맛을 증폭시켜주고 살짝 짭잘한 맛을 첨가해서 뉴슈가만 넣었을 때 보다 더 맛있는 옥수수가 됩니다. 취향에 따라 30~40분정도 삶아주고 10분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방법은 요즘 뜨고 있는 방법입니다. 물에 삶는 방식의 조리는 영양분 손실에 대한 우려가 커서 요즘은 찌는 방법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찌는 방식은 인공적인 단맛을 추가할 수는 없지만 식감과 감칠맛, 영양적인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며 은은한 단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찜기에 너무 겹치지 않게 옥수수를 넣어주고 물을 넣고 25분간 쪄줍니다. 이어서 10분간 뜸을 들여주면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방법은 간단하게 간식으로 한 두개가 먹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밀폐용기에 옥수수를 넣고 물을 살짝 넣어줍니다. 그리고 5분간 돌리기만 하면 간단하게 찔 수 있습니다. 옥수수의 크기가 크거나 2개 정도면 시간을 1~2분 늘려주면 됩니다. 맛은 직접 삶거나 찐 것에 비해 조금 떨어지지만 다른 것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간편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